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


한국형 그랜드챌린지(K-UAM GC)는 도심항공교통(UAM)의 2025년 국내 상용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도심 여건에 맞는 UAM 비행체 안전성 및 교통관리 기능시험 등 통합 운용하는 실증 프로그램 입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K-UAM Road Map)을 통해 ‘2025년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K-UAM) 상용화 개시’를 목표로 삼았으며, 작년 9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상용화의 지침서가 될

운용개념서 1.0을 발간하면서 민관합동 실증사업을 추진할 것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사업은 한국 UAM 운용개념서 1.0을 기반으로 운용실증 및 연구개발 중인 기술에 대해 테스트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UAM 상용화와 기술개발을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형 그랜드챌린지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주관하며 참여대상은 잠재적

UAM 운항사, 기체제작사, 교통관리제공자, 버티포트 건설·운영자 및 관련 연구개발 기관등이 될 것입니다.


대한민국 도심항공교통의 미래와 한국형 그랜드챌린지 사업에 관심있는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국   토   교   통   부





K-UAM Grand Challenge

주요일정


참가요청서를 K-UAM grand Challenge와 함께 발표한 이후,

공고기간(3.5개월)과 평가기간(4개월)을 거쳐 참가자를 선정할 것입니다.

참가자 선정과 별도로 실증 인프라가 구축 중이며 Dry Run, DT등의

인프라 기능/성능 및 비행절차 검증과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한국형 UAM Grand Challenge 발표 : 2022.02.17.

·  K-UAM GC 1 모집 공고 기간 : 2022.02.28. ~ 2022.05.31.

·  K-UAM GC 1 참가자 평가 및 실사 : 2022.06.01. ~ 2022.10.31.

·  K-UAM GC 1 참가자 선정 : 2022.11.

·  K-UAM GC 1 DT : 2023.05. ~ 2023.07.

·  K-UAM GC 1 실증 비행 : 2023.08. ~ 2024.03.

·  결과 보고서 : 2024.04. ~ 2024.05.


※ GC 전체 일정은 정부 정책변경, 인프라 구축 상황 및 국내외 상황, 천재지변 등의

     요인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K-UAM Grand Challenge

제안 지침


K-UAM GC-1에 참가를 희망하는 자는 관심분야와 현재까지 확보한

능력에 맞추어 제안 분야를 결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제안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출된 제안서는 철회 불가능합니다. 제안서는 표지, 목차, 약어 등을 포함하여

최대 100페이지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작성하는 제안서는 A4용지 크기(210*297 mm)를

사용하여야 하며, 일정/표 등을 삽입하기 위해 가로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글자 크기는 최소 폰트 10 이상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제안서는 별도의 부속서(항공기/운항자, 교통관리, 버티포트)를 참조하여,

아래의 내용을 포함하는 목차/순서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아래 목록의 내용이 포함되지 않을 경우 평가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1. 제출문 : 기관별 최상위 경영자의 서명 포함

2. 기관 소개 : 인력, 자본, 실적 등

3. 프로젝트 관리 계획 : 수행체계, 문서/인력관리, 장비 구축/지원 계획 등 제안

4. GC 참가 인력 및 조직 실제 GC 참가 인력, 지원 인력, 관리 인력 등

5. GC 수행 방안 및 수행 인력 지원방안

6. GC에 사용할 장비/물품류 목록: 주요 장비는 성능/사양 포함

7. 기타 사항 

  - 컨소시움, GC에 활용가능한 업체 능력, 기관 실무자 서명(부속서 참조)

  - 컨소시움을 맺고 제안하는 경우 그 협약서는 기타사항에 포함시키고, 제안서는 기관별로 작성



• K-GC 수행계획에 따라 GC-1 참가를 희망하는 응답자는 2022년 5월 31까지 E-mail로

    참여의향서(제안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해당 메일은 수신용량이 20MB이하 이므로, 이를 감안하여 제안서를 작성/제출하여야 합니다.     이메일로 수신한 전자파일은 평가에 사용되며, 반납하지 않습니다.

• 제출처 : kuam-gc@kari.re.kr




K-UAM Grand Challenge 수행체계

K-Uam Grand Challenge 수행체계



K-UAM Grand Challenge

참여 분야


K-GC는 신개념 도심 교통체계인 UAM의 국내 기상, 도시 여건에 맞는 한국형 운용기준 마련을 위한 실증사업 입니다. 이 실증사업은 UAM 기체 안정성 확인 및 통합 운용성 실증을 목적으로

합니다. K-GC는 0단계에서 실증 환경 구축(GC-0), 1단계 개활지 실증(GC-1)2 단계 도심 실증(GC-2)으로 구분하여 수행됩니다.


참여요청서는 K-GC-1에 참가할 참가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것입니다. K-GC-1 수행을

위해 항공기/운항자, 교통관리. 버티포트 분야로 구분되는 참가자가 필요하며, 이에 대한 상세

내용을 4장 및 부속서(시나리오, 항공기 /운항자, 버티포트)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 항공기/운항자 참가자 : GC-1비행(PIC) 및 UAM 운항자 역할

• 교통관리 참가자 : GC-1 비행 지원 및 UAM 교통관리서비스제공자 역할

• 버티포트 참가자 : GC-1 비행지원 및 버티포트 운영자 역할, 지상지원 협력